블로그 포스팅을 하다 보면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오,탈자와 맞춤법입니다. 맞춤법 검사기를 돌리고, 워드프레스와 브라우저상의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여 검사를 하는데도, 나중에 우연히 제 포스팅을 보게되면, 검사를 할 때는 안 보이던 녀석들이 꼭 튀어나오더군요.
요런식으로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주는데, 이 녀석이 틀리는 경우도 있고, 미처 신경을 쓰지 못하고 포스팅 발행을 하다보니, 그런 경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시작으로 맞춤법을 검사하는 몇 개의 사이트와 도구들을 소개해드릴 예정인데요.
보고서나 과제, 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상황에 맞게 이용하시면 되겠네요.
한글은 쉽지만 한국어는 어렵다는 말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실감하게 되는 요즘입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
오늘 소개해드릴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는 맞춤법 검사기 중 가장 널리 알려진 녀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부 블로그나 커뮤니티에서는 국립국어원에서 운영하는 녀석이라고 하는데,
국립국어원이나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맞춤법검사기는 없는 상태입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맞춤법 검사기가 틀릴 수도 있다라고 얘기하고 있는데요. 국립국어원도 가끔 이상한 소리를 하니까, 이 점 감안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를 국립국어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신거 같아서, 정확한 사실은 짚고 들어가는 것이 맞는 것 같아, 떠들어 봤습니다.
그만큼 잘 만들어진 녀석이라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라고 쓰기는 했지만, 정확한 명칭은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입니다.
나라인포와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에서 공동 개발한 녀석인데요.
사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1 사이트 접속
2. 검사할 녀석을 붙여넣기.
위 사진처럼 맞춤법 검사할 내용들을 붙여넣어 줍니다.
3. 검사하기를 선택
검사하기를 선택하면 위 사진처럼, 교정된 내용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대치어도 추천해주며, 문법에 대한 오류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교정 내용을 확인한 후, 수정하고 교정 내용 복사하기를 선택하여 전체 교정본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고 단순하므로, 필요하신 분은 이용하시면 되겠네요.
비상업적 온라인 사용은 무료이며, 워드나 한글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구매가 필요합니다.
이상 부산대학교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에 대한 소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