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신용점수와 별 상관없는 삶을 살고있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신용은 경제 생활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진 녀석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일부터 시작해서, 휴대폰을 구매하고, 할부로 물건을 구매하고, 회사에 취업하고, 등의 경제 활동과 관련된 모든 일들에는 알게 모르게 나의 신용도가 평가되는데요.
예전에는 신용등급이라고 해서 등급을 나누어 관리를 했었는데, 몇 년전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습니다.
신용점수제로 변경되다보니, 내 점수가 어느정도인지 직관적으로 알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용등급별 점수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토스 신용점수 무료 조회하는 방법(나이스지키미, 코리아크레딧뷰로,kcb 한번에 조회.) ✔️ 은행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 신용점수별 대출 금리 비교.(카카오, 토스, 케이뱅크, 신한, 국민, 등등) |
신용점수별 신용등급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신용평가 기관은 kcb와 나이스지키미인데요.
두 기관은 각기 다른 기준을 가지고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점수화합니다.
기준이 다르다보니, 점수도 차이가나고, 예전의 방식인 신용등급도 차이가 있는데요.
위 사진은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 웹진인 소비자시대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1등급의 경우, kcb는 942점~1,000점, 나이스지키미는 900점~1,000점 입니다.
예전에는 자신의 신용점수(신용등급)을 확인하려면, 나이스지키미나 kcb에 회원가입을 하고, 하나하나 확인을 해봐야 했지만, 요즘은 네이버나 토스, 카카오페이 등을 통해 손쉽게 신용점수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자신의 신용점수를 확인 및 관리를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이상 신용점수별 신용등급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