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끝나고 보복성 해외 여행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 여행을 하게 되면 신용카드를 많이 쓰게 되는데요. 신용카드 결제시 카드 복제, 소매치기 등도 조심해야 하지만, 의외로 이중환전 문제에는 신경을 쓰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해외나 국내나 마찬가지겠지만, 이왕 놀러온거, 기분 좋게 쓰고 가자, 돈을 쓰러 온거니까, 자잘한 돈에 신경쓰지 말고, 즐기자라는 생각에 열심히 카드를 쓰다가 다음 달 날아온 카드 명세서에 피눈물을 흘린 경험을 한번쯤은 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국내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원화로 결제되어 원화로 빠져나가니 내가 카드로 긁은 금액만 생각하면 되겠지만,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환전 문제를 꼭 신경 쓰셔야 합니다.
오늘은 왜 해외에서 신용카드 사용 시 환전 문제를 신경써야 하는지, 이중환전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용카드를 발급하면 신용점수가 낮아질까? 신용카드와 신용등급. 신용등급별 신용점수. 👉 은행 마이너스통장 금리비교, 신용점수별 대출 금리 비교.(카카오, 토스, 케이뱅크, 신한, 국민, 등등) |
이중환전, 자국 통화 결제(DCC)란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간단하게 이중환전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부에서는 이중환전을 DCC라고 부르던데, 엄밀히 말하자면 DCC는 자국 통화 결제입니다. 자국 통화로 해외에서 결제를 하게 되면, 이중으로 환전이 되게 되니, 이중환전이라해도 크게 문제는 없겠지만, 정확한 의미를 전달해야 할 듯 해서, 얘기해 봤습니다.
Dynamic Currency Conversion의 약자로, 출발은 자국 통화로 편하게 결제하라는 상당히 좋은 취지였지만, 돈과 관련되는 모든 일이 그렇듯, 소비자 입장에서는 높은 수수료가 청구되는 서비스가 되어버렸습니다.
간단하게 말할 수가 없는 복잡한 구조지만, 정말 단순화해서 소개를 해보자면, 내가 만약 베트남 여행을 갔는데, 베트남 현지 식당에서 한국돈(원화)로 계산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의 신용카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와 한국돈을 받으면 환전 안해도 되고, 편하겠네”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여기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환율입니다.
이해가 편하시게 베트남동과 한국 원의 환율을 20:1이라고 가정했을 때, 쌀국수 한 그릇에 20만동이라고 가정하면 한국돈으로 만원 정도만 내면 됩니다만(환전 수수료까지 따진다고 치면, 넉넉잡아 만천원 정도면 되겠죠.)…….. DCC라는 놈이 개입을 해버리면, 이 환율 및 수수료를 마음대로 계산해버려서, 만 오천원을 내야 하는 경우가 생겨버립니다.
베트남 현지 식당 사장이 베트남 동으로 계산하면 이십만동, 한국돈으로 계산하면 만오천원……. 이라고 공지를 때려버리는 것이죠.
여기에 중간에 국제카드사, 한국 카드사 등이 개입을 하면서, 수수료 계산은 더 복잡해지고, 커집니다.
조금 극단적인 예이긴 하지만, 실제로 이중 환전이 일어나면 상당히 많은 수수료가 빠져나가버립니다.
DCC환율도 높게 책정하고, 심한 경우 여러 번의 환전 과정을 거치는 경우도 있고, 수수료가 이중으로 부과되어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소비자에게 유리할 것이 전혀 없는 제도입니다.
그럼 왜 고객에게 이를 미리 고지하지 않고, 이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는 것인가?라고 물어보신다면, 해외 결제 카드의 경우, 엄청나게 많은 약관 중에 고지되어 있고, 고객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 차원이므로, 우리는 이 제도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라고 하면, 딱히 반박할 말이 없습니다.
위 사진은 한국소비자원에서 해외 결제시 이중환전을 조심하라면서 올려둔 사진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영수증에 원화가 보이면 싸인하지 말고, 현지화로 결제를 해 줄 것을 요구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야 영수증을 받아서 확인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외국에서는 꼭 카드 영수증을 받아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DCC 차단 서비스, 이중결제 차단 서비스.
말도 안 통하는데 어떻게 저런걸 요구해….라고 생각하실 분들을 위해, 각 카드사는 DCC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별로, 인터넷 홈페이지, 고객센터, 어플리케이션에서 이중결제 차단 서비스, 혹은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 DCC 차단, 자국 통화 결제 차단 등으로 검색하시면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요건 얼마전에 제가 KB국민카드를 새로 신청했는데,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면서 다시 한 번 자세하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그냥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사항은 이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결제가 불가능한 곳이 어쩌다 생기실 수도 있습니다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으실테니 혹시라도 그런 경우가 생기시면 고민하지 마시고, 다른 카드를…… 이용하시거나 다른 결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해외 카드 복제 사기를 방지하기 위한 출입국 정보활용 동의 서비스 등에 대해서도 조만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찾아보셨다면, 해외 여행을 준비중이실텐데, 모쪼록 즐거운 여행이 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