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이던 해외 직구가 이제는 많이 보편화된 것 같습니다.
접근성도 높아졌고, 번역기의 발달로 외국어를 몰라도 아마존, 알리 등의 외국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를 할 수도 있고, 직구 대행 사이트도 많아지고, 배대지도 많아지고…. 많이 편해지긴 했더군요.
해외 직구를 하기 위해서는 개인통관부호가 필수인데요.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받고 내 개인통관부호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란.
줄여서 통관부호, 직구번호, 통관번호 등으로 부르기도 하는 개인통관 고유부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지 몰라도 상관은 없는……. 순전히 포스팅 분량때문에 쓰는 내용이므로, 바쁘신 분은 바로 다음 카테고리로 넘어가셔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영어로는 PCC(Personal Clearance Code), PCCC(Personal Customs Clearance Code), CIN(Customs ID Number)등으로 불립니다. 혹시 해외 직구시, 이런 걸 채워넣으라고 나온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개인통관부호를 넣으시면 됩니다.
관세청에서 관리하는 부호이며,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 대신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부호입니다.
개인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사용하고, 사업자는 사업자통관고유부호를 사용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에는 이름, 전화번호, 집주소 등의 물건의 주인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므로, 만들 때, 주소 등을 잘 확인하시고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의 구조에 대해서는 나무위키에 잘 정리된 내용이 있어 해당 내용을 가져와봤습니다.
개인통관부호는 위와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개인통관부호 발급 및 확인.
개인통관부호는 관세청의 전자통관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발급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의 링크로 가시면 간단한 개인 인증을 통해 개인통관부호의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소만 잘 입력하고, 인증 절차만 지키면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하지만, 전체 절차를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관세청에서 배포한 발급 가이드 파일을 첨부해 두겠습니다.
컴퓨터, 휴대폰 앱을 통해 발급받는 절차와 주의해야 할 사항등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으므로,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사실은 조회 및 발급 과정을 보여드리려고, 직접 입력하면서 캡처하고 포스팅을 쓰는 와중에 관세청에서 깔끔하게 정리해서 올려둔 파일을 발견해서………
추후 기회가 되면, 해외 직구를 하실 때, 도움이 되실 만한 여러 정보(배송물품 조회, 가격 비교 등등)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및 조회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